Cambodia Family

지난 15년간, 캄보디아의 많은 가정들을 만나보았습니다.  힌두교의  운명적 세계관, 킬링필드의 상처들, 빈곤으로 인한 가족의 해체, 물질 만능주의가 가족 구조안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특히, 3년간의 짧은 시간에 전체 인구의 1/4이 사망한 킬링필드의 내전과, 이것에 기인한 빈곤은 세대 간의 전이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었습니다. 

또한, 캄보디아는 전통적으로 모계 사회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가정이나 사회안에서는 권리보다는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성장 과정에서 교육이나 능력 향상을 위한 기회에서 여성을 배제시키는 사회 규범들이 사회 구성원들안에 내재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캄보디아의 여성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가족과 사회 구조의 차별에 의한 것입니다.  캄보디아 전체 가구 수의 약 25%가 여성 가장 가구로, 이들 중 70%가 절대 빈곤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여성 가구주의 증가는, 가족 기능이 해체가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그 자체가 사회문제가 되기도 하고, 비행, 범죄 등의 또 다른 사회적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가정과 사회를 총체적으로 변화시키고 성경적 가치위에 새롭게 세워가는 것은, 여성들의 변화로 부터 시작 되어야 합니다.

여성 교육을 위한 노력들 

교육 받은 여성이 건강한 가정의 기초가 되고, 사회 변화의 시작이 되리라 믿습니다. 그래서 10년 전부터 유치원 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여성(소녀)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젊은 엄마들을 위한 모자 보건 사역도 실시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별히 빈곤 가정의 여학생을 위한 기숙사 사역으로 2005년에 시작 하였던 "비전 하우스”를 통하여 37명의 모두 고등학교와 대학교을 졸업 하였습니다. 이들이 이제는 교사,선교사,목회자,의사,사업가등의 사회 지도자로 성장 하였고, 지금은 대부분이 결혼을 하여 주님을 사랑하는 가정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