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소개.jpg
ministry 1  2.jpg
사역 소개.jpg

사역 소개 (아직도 가야 할 길)


SCROLL DOWN

사역 소개 (아직도 가야 할 길)


Cambodia Family

지난 15년간, 캄보디아의 많은 가정들을 만나보았습니다.  힌두교의  운명적 세계관, 킬링필드의 상처들, 빈곤으로 인한 가족의 해체, 물질 만능주의가 가족 구조안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특히, 3년간의 짧은 시간에 전체 인구의 1/4이 사망한 킬링필드의 내전과, 이것에 기인한 빈곤은 세대 간의 전이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었습니다. 

또한, 캄보디아는 전통적으로 모계 사회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가정이나 사회안에서는 권리보다는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성장 과정에서 교육이나 능력 향상을 위한 기회에서 여성을 배제시키는 사회 규범들이 사회 구성원들안에 내재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캄보디아의 여성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가족과 사회 구조의 차별에 의한 것입니다.  캄보디아 전체 가구 수의 약 25%가 여성 가장 가구로, 이들 중 70%가 절대 빈곤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여성 가구주의 증가는, 가족 기능이 해체가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그 자체가 사회문제가 되기도 하고, 비행, 범죄 등의 또 다른 사회적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가정과 사회를 총체적으로 변화시키고 성경적 가치위에 새롭게 세워가는 것은, 여성들의 변화로 부터 시작 되어야 합니다.

여성 교육을 위한 노력들 

교육 받은 여성이 건강한 가정의 기초가 되고, 사회 변화의 시작이 되리라 믿습니다. 그래서 10년 전부터 유치원 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여성(소녀)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젊은 엄마들을 위한 모자 보건 사역도 실시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별히 빈곤 가정의 여학생을 위한 기숙사 사역으로 2005년에 시작 하였던 "비전 하우스”를 통하여 37명의 모두 고등학교와 대학교을 졸업 하였습니다. 이들이 이제는 교사,선교사,목회자,의사,사업가등의 사회 지도자로 성장 하였고, 지금은 대부분이 결혼을 하여 주님을 사랑하는 가정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ministry 1  2.jpg

사역 소개


 

 

 

사역 소개


 

 

 


Research center 운영


지난 15년간 캄보디아 가족 구조를 연구 하며, 가족과 사회 변화를 유도할수 있는 선교 전략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다음과 같은 주제의 연구와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 가계도 분석을 통한 캄보디아 가족 구조 연구와 사역 개발 (600 가정 인터뷰)
  • 킬링필드가 캄보디아 사회와 가족 구조에 미친 영향
  •  여성의 교육을 통한 가족과 사회 변화
  • 캄보디아 빈곤의 현황과 가족 구조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소들
  • 7개국 가계도 분석을 통한 가족 구조 연구와 이것을 바탕으로 하는 선교 전략 연구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현지에 적합한 선교 전략을 수립하고, 사역자들을 훈련 시켜 선교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어린이, 청소년 장학 후원

2002년 12월, "라타낙" 엄마는 아이를 출산 후 1주일 동안 아무 것도 먹지 못하고 아이를 제대로 돌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 가정을 위해 많은 분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14년이 지난 지금, 아이 엄마는 건강을 회복하여 경제적으로 독립해서 살고 있고, 굶주렸던 아이는 이제  중학생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300여 명의 학생들이 후원을 통해 공부를 마쳤고, 현재도 80명의 학생이 장학금을 받으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빈곤 가정의 자녀들이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매달 1인당 3만 원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츠으띠을" 교회 개척

츠으띠을은, 2002년 캄보디아 신문에 ‘캄보디아에도 이렇게 가난한 마을이 있다”라고 1면 기사에 소개되었던 마을입니다. 2003년부터 실시한 어린이, 청소년 교육, 가정 상담 사역등을 통해 교회가 개척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교회의 리더들이 교회를 잘 운영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현재 교회는 교회 등록비용 1,200불과 2년간 교회 운영을 위한 5,000불의 재정을(목회자 사례비등)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 개발(생명의 우물, 태양광 전등 보급)

캄보디아의 전체 가구의 85%가 시골 지역에 거주하고 있고, 이중 80% 이상의 가구가 식수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식수를 얻기 위해, 가족안에서 여성과 아이들이 하루 2시간 이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FRC는 '생명의 우물" 사역을 통해, 빈곤 가정에 식수를 제공하고, 여성과 아이들의 노동 시간을 줄여서 가족안에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단체와 협력을 통해 700개의 태양광 전등을 보급하여 자녀 교육, 가족 관계의 회복등의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강의 

"가족 관계 회복” 과 “선교 리서치” 강의 및 상담을 통해 선교사, 교회 지도자, YWAM의 사역자들을 돕고 있습니다. 


협력과 연대

선교는 이제 혼자서 할수 없습니다. 한국 선교사들간의 협력 뿐 아니라, 외국 선교사, 캄보디아 교회 지도자들과의 연대와 협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것을 위해, 1) Phnom Penh Forum, 2) Cambodia Research and Resource Center(CRRC), 3) Refocusing Seminar를 통해 선교 세미나 개최, 자료 발간, 선교 협력 방안 연구, 선교사 지원등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열방 대학 내의 산하 단체인 FRC의 국제 지도위원(Int’l Committee Member)으로 가정 사역을 돕고 있습니다.